우선 강력한 자백: 이 글은 어설프다. 

COVID-19 상황에서 해커톤을 열기가 쉽지 않다. 진짜다.

뭔가 해커톤을 하고 싶은 조직 (즉, 이미 오프라인으로 자발적인 해커톤을 해본 경험이 있어서, 참가자와 주최측이 각자 나름의 성취를 느껴본 조직, 또는 그런 소문을 듣고 우리도 비슷한 것을 해보고 싶은 조직)들이 참고할 사이트를 몇개 나열해보았다.

해커톤을 해야만 하는 기관 (즉, 이미 잡혀있던 예산을 써야만 하는 조직, aka. 양복입은 아저씨들과 참가자들의 사진이 필요한 조직)은 이 글에 해당사항이 없다. 

해커톤이 보통 '주최측 모집 - 의도 설정 - 행사장 확보 - 일정 잡기 - 스폰서 확보 - 참가자 모집 - 팀 빌딩 - 협력 개발, 사이드 프로그램 운영 - 결과 Presentation - 평가 - 시상' 으로 이루어지고 그 사이사이 또는 각 단계별로 양념처럼 많은 것을 넣는 식으로 진행되는데, 이 전체를 온라인으로 해야한다는 것이다. 해커톤을 오프라인으로 운영할 때 준비 과정에 관한 매뉴얼은 다음 링크에 있다.

      -> 해커톤 매뉴얼 <-

문제는 온라인 해커톤으로 할 때, 도구 관점에서는 뭘 만들면 어떻게 되겠지에 관한 생각들이 있겠고, ~~~을 갈아넣어서 사이트를 만들 수는 있겠지만, 해커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UX와 해커톤의 모든 참여자 (스폰서, 참가자, 운영진)의 좋은 attitude를 끌어내야 한다는 것이다. 해서 뭔가 솔루션을 제공한다기 보다는 새로운 방식에서 어떤 고민이 추가로 필요한지를 살펴보고, 이전에 만들어진 툴들이 뭔가 있나를 봐서 일 안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보자는 의미에서 ... 


온라인 해커톤 플랫폼 또는 온라인 해커톤 진행 사이트, 팁 들

아래 목록은 내가 온라인 해커톤을 주최나 참가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사이트만 보고 순서없이 나열한 것이다. 각자 살펴보시길.. 유료 사이트도 있는게 그걸 쓰시라는 것이 아니라 유료로 해커톤 플랫폼을 운영하는 사람들은 돈벌려고 엄청한 고민을 했을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걸 느낄 수 있으면 좋겠다는 의미이다. 이거 말고도 많이 있을 것 같다.

 

댓글로 더 좋은 팁, 사이트, 예 를 보내주시면 감사.

사족 : 혹시 사이트를 직접 만들어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면, 다 추구하면 좋지만, 예쁘게 보다는 참가자가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기능적인 부분에 더 집중을 하면 좋겠고.. 꼭 오픈소스로 만들어 주면 좋겠다는 바램이..

  •  
 

Apple 2019년 맥북 프로 터치바 16

COUPANG

www.coupang.com

 

반응형

'소프트웨어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DevRel 이란?  (4) 2021.03.16
데이터 관련 직업, 그 이름을 알려주마.  (2) 2021.03.04
개발자 찾아 삼만리  (15) 2020.02.18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개소식 스피치  (1) 2019.12.20
AI 인력?  (1) 2019.09.29
Posted by hl1itj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