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구매하는 많은 것들 가운데
가장 가격대 성능비가 좋지 않은 것
또는 가장 고객 만족도가 낮은 것을 고르라면,
아마도 대학교가 1등, 고등학교가 2등 쯤 되지 않을까?


이쪽 시장의 중요한 특징은..


1. 고객이 조금씩 줄고 있는데도, 아직도 공급자 중심 시장이라는 것.

1. 공급자가 자신의 고객이 누구인지 잘 모르고 있다는 것.

1. 고객 개개인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활용을 안한다는 것.

1. 서비스 제공자들이 자신의 월급이 어디서 나오는지 관심이 없다는 것.

1. 공급자 자신이 갑이라고 착각한다는 것.
1. 제공할 서비스 목록을 만들 때 고객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는다는 것.

1. 서비스의 품질이 공급자가 아닌 고객의 노력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

1. 고객 당사자보다는 고객 주변인에 의한 공급자 선택 강요가 많다는 것.

1. 그래서, 고객 본인이 원치 않는 공급자와 상품을 고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


< 고등학교의 경우 >


1. 공급자가 복수임에도 불구하고, 수요자의 선택권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

1. 짝퉁 (사교육) 시장이 정품보다 비싸고, 고급스럽게 활성화 되어있다는 것.

1. 고객들이 짝퉁의 품질이 훨씬 좋다고 느낀다는 것.

1. 그래서 고객은 포장만 쓰고, 알맹이는 짝퉁 시장 물건으로 채운다는 것.

1. 공급자 선택 기준은 다음 단계 공급자 선택에 얼마나 유리한가 라는 것.

1.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평가가 거의 없다는 것.


< 대학교의 경우 >


1. 공급자 선정 과정에서부터 공급자가 거의 확실한 갑으로 존재한다는 것.

1. 공급자의 서비스 다양성이 제3자인 정부에 의해 제약받는 다는 것.

1. 경매, 역경매 방식의 서비스 가격 결정이 절대 통하지 않는다는 것.

1. 서비스 제공자가 그 제공 방법에 대한 교육을 한번도 받은 적이 없다는 것.

1. 서비스 제공자 개개인은 이 사업이 영원할 거라고 믿는다는 것.

1. 평가가 서비스 제공자의 능력 중, 고객 만족도와 큰 상관없는 것으로 된다는 것.

1. 서비스 제공자는 자신의 경쟁력 없는 과거 아이템을 고객에 제공한다는 것.

1. 서비스 제공자는 새로운 아이템 개발에 매우 게으르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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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이민석 hl1it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