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Rel이란 무엇인가?

 

  DevRel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직군이다. DevRel의 필요성은 이제 많이 공감되고 있지만, 소프트웨어가 대부분 사업의 중심에 있는 지금도 DevRel이 어떤 역할을 하고, 그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 내에서의 관계, 그 역할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받아야 하는지는 아직 잘 정립되지는 않았다. 여기에서는 DevRel이 하는 일들을 포괄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DevRel과 유사한 개념으로 PR, Public Relations가 있다. PR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제품 홍보 등을 목적으로 전개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말한다. 직무 관점에서 보면, PR팀은 기업의 보도 자료 배포, 브랜드의 이미지 제고 활동을 한다. 보통 이 활동에는 홍보와 광고가 포함되어 있다. DevRel은 PR의 Public을 Developer로 바꾸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PR 활동이라고 자연스럽게 설명할 수 있다. 즉, 개발자를 대상으로 회사의 기술, 개발 문화를 알려 기술 플랫폼을 확산하고, 나아가 개발자를 더 잘 채용할 수 있는 기반 활동을 한다. PR이 주로 회사 밖의 대중을 대상으로 한다면 DevRel의 대상은 사내 개발자와 외부 개발자 모두이고 그 둘 사이의 연결을 담당한다. 소프트웨어 중심의 회사라면 DevRel이란 이름은 아니라도 DevRel 역할을 하는 조직이 필요하다.

 

 

  DevRel이 기업에 중요해지면서, DevRel의 역할에 관한 경영 관점의 학문적 연구도 진행되고 있다. 그 가운데 DevRel을 언급한 문헌들을 조사한 한 연구[1]를 바탕으로 DevRel의 세부 인력, 또는 DevRel을 부르는 명칭을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즉, 다음과 같은 사람들이 모여 DevRel 팀을 구성한다고 이해할 수 있으나, 회사의 규모나 성격에 따라 필요 없는 역할도 있고 DevRel 팀 규모에 따라 한 사람이 여러 일을 같이하기도 한다.

 

  • DevRel 전문가, DevRel Professional : 블로그, 포럼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조직과 고객 사이의 틈새를 메워주는 강력한 전달자로 커뮤니티 내에서 잠재적 고객에게 제품의 핵심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판매자. 하지만 영업 사원과는 달리 제품 관련 기술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바탕으로 기술적 세부 사항을 논의할 수 있는 역량을 가져야 함. 또한 DevRel Professional은 개발자 커뮤니티에 속하여 개발팀에게는 고객 개발자처럼 보이며, 제품의 주요 문제점을 감지하여 개발자나 조직 내 팀에 전달하고 논의하는 역할을 수행하여 내부와 커뮤니티 모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중간자 역할을 수행.
  • DevRel 관리자, DevRel Manager : DevRel 팀을 총괄하는 역할로, 정보를 공유하고 내부 프로세스를 주도하며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퍼실리테이터. 팀의 목표를 조정하고 사내 (개발) 팀들 사이를 연결하는 역할과 DevRel Professional 그룹을 구성하고 교육하는 역할을 수행.
  • 개발자/기술 전도사, Developer/Technical Evangelist : 회사의 전략적 지향점과 제품 자체에 대한 기술적 이해가 충분한 사람으로, 고객들에게 새로운 기술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조직의 제품이 이러한 맥락에 어떻게 부합할 수 있는지를 소통. 브랜드 앰배서더로서 외부 고객인 개발자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에 집중. 개발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조직 내 여러 제품 팀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채널 역할도 수행. 이 역할의 목표는 고객들을 영업 팀에게 이끄는 것으로 기술적 마인드가 필요하지만 직접 개발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적 전문가일 필요는 없음. 구체적으로는 컨퍼런스에서의 기술적 심도가 낮은 발표, 해커톤이나 세미나 주최 등을 역할을 수행.
  • 개발자/기술 옹호자, Developer/Technical Advocate : 현재 고객 또는 고객이 될 가능성이 큰 개발자와 조직과의 공정한 접점을 갖는 공개 피드백 채널로서, 제품의 주요 문제를 조직에 전달하는 기술적 옴부즈맨. 이 역할의 목표는 자사 제품으로 고객의 성공을 이끄는 것이며, 제품의 0번째 사용자 및 학습자로서 커뮤니티와 조직 모두에게 제품에 대한 신뢰할 수 있고 정직한 의견을 제공. 또 개발자들이 자사의 플랫폼과 API를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자사 기술에 대한 명확하고 유용한 문서를 만들고 유지관리할 책임을 짐. 일부 회사에서는 "세일즈 엔지니어" 또는 "솔루션 컨설턴트"라고도 불리며 개발자/기술 전도사보다는 더 많은 기술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 역할.
  • 개발자 프로그램 엔지니어, Developer Program Engineer : 이 역할은 개발팀에 속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울 수 있는 역할로서 (고객) 개발자를 위한 지원 도구, 코드 샘플, 자습서, 블로그 및 포럼용 콘텐츠를 만들어 제품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일을 담당. 이들 역시 개발자 이벤트에 참석하여 개발자들과 상호작용하면서 기술적 의견을 수집하여 제품 팀에 전달.
  • 제품 및 경험 엔지니어, Product and Experience Engineer : 다양한 기술 커뮤니티, 소통 채널을 통해서 개발자들의 제품 (API, SDK 등) 활용 전반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제품의 로드맵을 정의하고 제품 개선과 관련된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
  • 개발자 마케팅, Developer Marketing : 커뮤니티를 분석하고, 각 제품의 대상 고객을 정의하고, 특정 고객에게 개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일을 담당. 이를 위해 개발자 대상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소셜미디어와 광고 등을 통해 각 제품에 대한 정보가 특정 그룹의 개발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만드는 역할을 수행.
  • 커뮤니티 오거나이저, Community Organizer : 스스로 커뮤니티 내에서 인정받는 구성원으로서, DevRel 전문가들이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개발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재하여 커뮤니티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는 역할.
  • 기술 작가, Technical Writer : 기술에 익숙하거나, 그렇지 않은 청중들과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 개발자가 만들어내는 기술적 콘텐츠의 내용이 대상 그룹에게 잘 이해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

[1]  Oliveira 등, “Developer Relations (DevRel) Roles: an Exploratory Study on Practitioners' opinions“, Brazilian Symposium on Software Engineering, 2021/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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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리즈 글은 DevRel의 나름대로 정의하고, 왜 필요한지, 어떤 일을 하는지, DevRel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이고, 그들의 성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DevRel의 미래에 대한 생각을 적은 글이다.

 

0. DevRel: 들어가는 말

1. DevRel이란 무엇인가?

2. DevRel은 왜 필요한가?

3. DevRel이 하는 일은?

4. DevRel에게 필요한 역량은?

5. DevRel의 성과는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6. DevRel의 미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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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동아비지니스리뷰(DBR)의 스페셜 리포트 '기업의 개발문화를 키우려면'에 기고한 DevRel에 관한 박스 글, 또 그 글의 시조격인 'DevRel 이란?' 글의 확장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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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l1it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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